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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J-17837]새로운 게임2백준알고리즘 2020. 2. 9. 16:33
https://www.acmicpc.net/problem/17837
2019년 하반기 삼성 기출 문제라고한다.
오전에 시험친사람들이 본시험같은데..
일단 내용자체가 조금 까다롭지않나.. 라는 생각이들었던게..
자료구조를 무엇을쓰면 좋을까? 라는 고민을 하게했고,
또 자료구조를 선택하고난뒤에 어떤방식으로 진행하게할까?.. 라는 고민을 하게했던것같다.
방식자체에 대한 고민을 꽤 많이 했던 문제다.
또한 아쉬운점이 있다면, 삼성 기출문제로 문제가 제시되었을땐.. 분명 명확하게 다 주어졌을텐데..
복기문제이다 보니, 문제 제시에 대한 명확성이 크게 높지는 않다고 생각했다.
일단 내가 생각한 풀이전략은 다음과같다.
판색깔별로 생각해보면
- 흰색 : 아무것도 아니다. 그냥 문제에서 하라는 대로 하자.
- 빨간색 : 조금 까다웠다. 특히, 흰색, 파란색만있으면 그냥 스택 맵을 만들어도 괜찮을텐데.. 굳이 이거땜에 큐를 만들어야하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이상 생각하기엔 시간 낭비같아서 나는 덱을통한 맵을 만들었다.
빨간색일때는, 추가로 덱을 만들어서, 큐처럼 쓰고, 아니면 일반 스택처럼 사용했다.
- 파란색 : 사실.. 이거는 많이 주의를 해야할 부분인데... 아무말 없으면, 뒤로 이동한다거나, 움직이지 않았다거나 하는거에 대한 명확한 구현을 해줄필요가있다. 나는 "뒤로 한칸 이동할 칸이 파란색 이거나 벽일떄, 움직이지 않는다"라고 하는 명제를 크게 신경쓰지 않고 풀다가 한번 틀렸다. 이건 주의할필요가있다.
이러한 각 칸에 대한 정의를 제외하고 문제 를 풀때 단순구현이다.
피지컬에 의존하는 편이라 최대한 많은 코드로 정확하게 짜는방식을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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