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다리만들기2
    백준알고리즘 2019. 9. 27. 20:4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include<iostream>
    #include<cstring>
    #include<queue>
    #include<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struct PAIR {
        int x, y;
        PAIR(int x, int y) {
            this->= x;
            this->= y;
        }
    };
     
    int h, w;
    int map[11][11];
    int real[11][11];
    bool ck = false;
    bool dos[11];
    bool d[11][11];
    int realmap[7][7];
    bool findd = false;
    int ans = 987654321;
    int cnt = 1;
    int dx[] = { 0,0,1,-1 };
    int dy[] = { 1,-1,0,0 };
    class Edge {
    public:
        int node[2];
        int distance;
        Edge(int a, int b, int distance) {
            this->distance = distance;
            this->node[0= a;
            this->node[1= b;
        }
        bool operator < (Edge& edge) {
            return this->distance < edge.distance;
        }
    };
    vector<Edge> v;
    void bfs(int x, int y, int ct) {
        queue<PAIR> q;
        q.push(PAIR(x, y));
        d[x][y] = true;
        real[x][y] = ct;
        while (!q.empty()) {
            x = q.front().x;  y = q.front().y;
            q.pop();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x + dx[i]; int ny = y + dy[i];
                if (nx >= 1 && nx <= h && ny >= 1 && ny <= w) {
                    if (d[nx][ny] == false && map[nx][ny] == 1) {
                        d[nx][ny] = true;
                        real[nx][ny] = ct;
                        q.push(PAIR(nx, ny));
                    }
                }
            }
        }
    }
    bool check(int nx, int ny) {
        if (nx >= 1 && nx <= h && ny >= 1 && ny <= w) {
            return true;
        }
        return false;
    }
    void make_value(int x, int y, int ct, int idx) {
        int nx = x; int ny = y;
        int c = 0;
        while (true) {
            nx += dx[idx]; ny += dy[idx]; c++;
            if (check(nx, ny)) {
                if (real[nx][ny] == ct) {
                    break;
                }
                else {
                    if (real[nx][ny] != ct && real[nx][ny] != 0) {
                        if (c - 1 >= 2) {
                            if (realmap[ct][real[nx][ny]] == 0) {
                                realmap[ct][real[nx][ny]] = c - 1;
                                realmap[real[nx][ny]][ct] = c - 1;;
                                break;
                            }
                            if (realmap[ct][real[nx][ny]] > c - 1) {
                                realmap[ct][real[nx][ny]] = c - 1;
                                realmap[real[nx][ny]][ct] = c - 1;;
                                break;
                            }
                            else break;
                        }
                        else {
                            break;
                        }
                    }
                }
            }
            else break;
        }
    }
     
    bool chek() {
        for (int i = 1; i < cnt; i++) {
            if (dos[i] == false)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void bfs2(int idx) {
        ck = false;
        findd = false;
        queue<int> q;
        q.push(idx);
        dos[idx] = true;
        int ct = 0;;
        while (!q.empty()) {
            idx = q.front();
            //cout << idx << endl;
            q.pop();
            for (int i = 1; i < cnt; i++) {
                if (dos[i] == false && realmap[idx][i] != 0) {
                    dos[i] = true;
                    q.push(i);
                }
            }
        }
        for (int i = 1; i < cnt; i++) {
            if (dos[i] == false) {
                ck = true;
            }
        }
        if (ck == false && ans > ct) {
            ans = ct;
            findd = true;
        }
    }
    int getParent(int parent[], int a) {
        if (parent[a] == a) return a;//종료구문
        return parent[a] = getParent(parent, parent[a]);
    }
    //부모노드 합치기
    void unionParent(int parent[], int a, int b) {
        a = getParent(parent, a);
        b = getParent(parent, b);
        if (a < b) parent[b] = a;
        else parent[a] = b;
    }
    //같은 부모를 가지는지 확인하기
    int findParent(int parent[], int a, int b) {
        a = getParent(parent, a);
        b = getParent(parent, b);
        if (a == b) return 1;
        else return 0;
    }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0);
        cin.tie(0);
        cin >> h >> w;
        for (int i = 1; i <= h; i++) {
            for (int j = 1; j <= w; j++) {
                cin >> map[i][j];
            }
        }
            for (int i = 1; i <= h; i++)
        {
            for (int j = 1; j <= w; j++) {
                if (d[i][j] == false && map[i][j] == 1) {
                    bfs(i, j, cnt);
                    cnt++;
                }
            }
        }
     
        for (int i = 1; i <= h; i++) {
            for (int j = 1; j <= w; j++) {
                if (real[i][j] != 0) {
                    for (int k = 0; k < 4; k++) {
                        make_value(i, j, real[i][j], k);
                    }
                }
            }
        }
        for (int i = 1; i < cnt; i++) {
            bfs2(i);
            memset(dos, falsesizeof(dos));
        }
        if (ans == 987654321) {
            cout << -1 << '\n';
            return 0;
        }
        for (int i = 1; i < cnt; i++) {
            for (int j = i + 1; j < cnt; j++) {
                if (realmap[i][j] != 0) {
                    v.push_back(Edge(i, j, realmap[i][j]));
                }
            }
        }
        //cout<<v.size()<<'\n';
            sort(v.begin(), v.end());
        /*for (int i = 0; i < v.size(); i++) {
            cout << v[i].node[0] << ' ' << v[i].node[1] << ' ' << v[i].distance << '\n';
        }*/
        bool check[11]; memset(check, falsesizeof(check));
        for (int i = 0; i < v.size(); i++) {
            check[v[i].node[0]] = true;
            check[v[i].node[1]] = true;
        }
            int parent[11];
        for (int i = 0; i < cnt; i++) {
            parent[i] = i;
        }
        int sum = 0;
     
        for (int i = 0; i < v.size(); i++) {
            if (!findParent(parent, v[i].node[0- 1, v[i].node[1- 1)) {
                sum += v[i].distance;
                    unionParent(parent, v[i].node[0- 1, v[i].node[1- 1);
            }
        }
        cout << sum << '\n';
            return 0;
    }
    http://colorscripter.com/info#e" target="_blank" style="color:#4f4f4ftext-decoration:none">Colored by Color Scripter
     

    MST 알고리즘을 이용한 문제였다.

    단순하게 BFS나 DFS로는 풀어내기힘든문제,

    최소한의 비용으로 모든걸연결하는게 목표이므로, 그냥 연결만하는게 아니라 비용에 따른 가치도 따져야한다

    그래서 반드시 MST가필요하다고 생각했고, 맵 탐색을 통해 섬 영역을 나누고 그나눠진영역을 토대로 가장짧은 다리길이를 구해서 vector에 저장하고 그것을 정렬한 뒤  MST알고리즘을 적용하면끝난다.

    '백준알고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소 스패닝 트리  (0) 2019.09.27
    통나무 옮기기  (0) 2019.09.27
    성곽  (0) 2019.09.24
    거의 최단 거리  (0) 2019.09.24
    회전하는 큐  (0) 2019.09.21

    댓글

Designed by Tistory.